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인이 영어 그림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by 앨리스쪼 2024. 2. 7.
반응형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나이대나 가족 구성원들을 알지는 못하지만 모든 분들이 성인이라는 전제하에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일단 자녀가 있으신 분들부터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이가 크면서 영어를 알려줘야 한다는 생각에 영어책들을 집에 많이 사다 두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를 둔 부모일수록 영어그림책을 많이 사두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영어책을 아이에게 열심히 읽어주시거나 음원을 틀어주기도 하셨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 책을 스스로, 본인을 위해서 읽어본 적은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어린아이를 위한 그림책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없는 성인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가 없으니 더욱이 영어 그림책 자체를 접할 기회도 없을 것이고 아이를 위한 책들이니 볼 일도 없고 살 일도 없을 것입니다.

 

성인 영어 그림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기에 앞서 먼저 다 같이 상상을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하나의 아무 그림책을 머릿속에 떠올려 보겠습니다. 영어책이 아니여도 괜찮습니다. 그림책을 떠오르면 가장 먼저 뭐가 떠오르시나요? 그림이 먼저 떠오르시는 분도 있을 것이고 제목이 먼저 떠오르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그림책을 떠올릴 때 여러분 마음속에는 어떤 감정이 피어오르나요? 대부분 긍정적인 감정들이 올라올 것입니다. 밝은 그림체, 색감, 따뜻한 내용들 덕분에 그림책을 떠올리면 자연스레 우리 마음속에는 좋은 감정들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과 성인이 영어 그림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가 무슨 상관이 있을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아래에서 이 이유와 함께 학습면에서도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도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 힐링 그 자체인 영어 그림책 
  • 재미도 주는 영어 교과서 

힐링 그 자체인 영어 그림책

여러분은 어디서 어떻게 스트레스를 푸시고 힐링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요즘 성인들에게 이 질문들을 물어보면 많은 사람들이 영상 시청을 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고 힐링을 한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한때는 먹는 걸로 스트레스를 풀곤 했습니다. 물론 지금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른 방법으로 근본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노력합니다. 그 방법은 바로 독서입니다. 더 정확하게는 그림책을 통해서 합니다.

 

그림책은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제공해줍니다. 단순히 아이들을 위한 이해하기 쉽고 간단한 책이 그림책이 아닙니다. 그림책에는 인생에 대한 철학도 들어가 있으며,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도 하게 해 주며, 나 자신을 되돌아보는 기회도 제공해 줍니다. 여태까지 여러분들이 그림책을 읽을 때는 아이를 위해서 읽어주다 보니 아이 입장에서만 글을 읽어주었고 진짜 그 책이 주는 메시지를 진지하게 고민해 본 시간이 없으셨을 것입니다. 아이가 없는 분들도 당연히 그림책은 아이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그림책을 들쳐본 적도 없을 것입니다. 

 

물론 모든 그림책이 우리에게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진 않습니다. 명확하게 아이들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 책들도 많습니다. 이런 책들 말고, 인생/사람과의 관계/감정/죽음 등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 영어 그림책들이 많습니다. 그림책의 장점은 글을 읽으면서 그림을 보면 더 감정이입이 잘 되기 때문에 더 깊이 그 내용에 빠져들 수 있고, 책이 주는 메세지에 본인도 모르게 위로와 위안을 받게 됩니다. 제가 실제로 다양한 영어 그림책들을 읽으며 느끼고 경험했던 것들이기 때문에 자신 있게 영어 그림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재미도 주는 영어 교과서

영어를 배우는 교과서를 머릿속에 떠오르면 딱딱하고 재미없는 이미지가 떠오를 것입니다. 하지만 그림도 많고 내용도 정말 재미있는 영어 교과서라면 망설임없이 읽지 않을까요? 바로 영어 그림책이 그런 책입니다. 영어 그림책에는 영어를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이 알아야 할 다양한 지식들을 담고 있습니다. 

 

먼저 문법입니다. 영어 그림책에도 난이도가 있지만 여기서는 정말 간단한 문장으로만 이루어져 있는 그림책만 한정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책이기 때문에 문장들이 굉장한 짧고 간결합니다. 그 문장들에는 우리가 알아야 할 기초 문법이 담겨 있습니다. 이 문장들이 문법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 필요는 없습니다. 계속해서 다양한 그림책을 읽다 보면 자연스레 기초 문장 구조가 눈에 익게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단어입니다.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쉬운 영어 그림책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영어 그림책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온다면 최대한 사전으로 뜻을 찾아보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대신, 그 단어가 들어간 페이지의 그림을 유심히 살펴본 후 그 단어가 무엇을 뜻하는지 그림과 문장의 문맥으로 파악해 보는 연습을 하면 됩니다. 보통 그림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게 뜻을 유추할 수 있고 자연스레 단어-그림-뜻 이렇게 연결이 되기 때문에 머릿속에도 오래 기억이 남습니다. 

 


영어 수준이 정말 기초여서 '나는 절대 영어 책은 못 읽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자신있게 영어 그림책을 추천드립니다. 아이들 책이라고 부끄러워하실 필요 없습니다. 무엇인가를 본인 의지로 배운다는 것은 자랑스러워하고 스스로 뿌듯해야 합니다. 만약 자녀가 있으시다면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같이 영어를 배우는 기회로 삼으셔도 정말 좋습니다. 아이는 같이 영어를 배워나가는 부모를 보며 영어에 더 흥미를 보일 것입니다. 

 

영어,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방법은 꼭 있습니다. 영어 그림책으로 영어 시작하시면 학창시절에는 못 느꼈던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꼭 영어에서 재미를 찾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