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때부터 (혹은 빠르면 유치원 때부터) 우리는 익숙하게 단어 뜻을 찾고 영어 단어들을 달달 외웠습니다. 단어 뜻을 찾아가면서 단어를 외운다는 것은 사실 조금 더 컸을 때 일이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릴 때부터 단어 뜻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아주 중요한 과정인데 말입니다. 한국에서는 지정된 뜻과 함께 외워야 할 단어들이 가득한 단어장들이나 웹 사이트들이 참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수동적으로 단어 뜻을 받아들이고 별생각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외웁니다.
여기에는 아주 큰 문제점이 있습니다. 영어 단어에는 단어장에 나와있는 뜻 말고도 더 다양한 뜻이 있고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만약 단어장에서 알려주는 뜻만 외웠다면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때는 A의 뜻으로 알고 있었던 단어가 어떤 책에서는 B의 뜻으로 사용 되었을 때입니다. 분명 아는 단어이기 때문에 따로 뜻을 찾지 않고 계속해서 읽어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읽다 보니 내용이 이상해지게 됩니다. 단어 하나의 뜻을 다 알지 못해서 벌어질 수 있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영어책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그 문장에 맞는 단어의 뜻을 찾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모르는 단어의 수가 한 페이지를 읽었을 때 모르는 단어의 수가 5개 이하일 때 제일 적합한 방법입니다. 만약 5개가 넘어간다면 찾고 싶은 단어를 5개 정도만 추려서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시간이 꽤 걸리는 작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목차
- 단어의 형태 먼저 파악하기
- 단어 뜻이 여러개이면 끝까지 다 보기
단어의 형태 먼저 파악하기
여기서 다시 한 번 먼저 포스팅했던 '원서 읽다가 모르는 단어를 만났을 때 대처 방법' 내용을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영어책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를 읽게 되었을 때, 첫 번째 단계는 일단 넘어가기였습니다. 두 번째는 읽을 분량을 다 읽었을 때 전체적인 내용의 이해가 잘 되지 않았을 때, 그때 단어 뜻을 찾아본다였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다 읽고나서도 이해가 잘 되지 않았을 때, 모르는 모든 단어들의 뜻을 찾는 것이 아닙니다. 모르는 단어가 들어있는 문장을 다시 읽어보고 문맥상 대충 파악이 가능하다면 굳이 단어의 뜻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반대로 단어가 들어있는 문장을 읽었는데도 뜻이 전혀 파악이 되지 않는다면 그때 그 단어의 뜻을 찾아야 하는 겁니다.
이때 또 중요한 점은 단어의 형태를 잘 파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형태라고 하면 그 단어가 '동사, 명사, 형용사, 부사 등등' 중에 어떤 것인지 파악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형태를 잘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이 단어가 문장에서 어떤 위치에서 사용되고 어떻게 사용되지는 알아야 나중에 그 단어를 봤을 때 잘 이해할 수 있고 나중에 사용할 때도 실수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입니다.
예를 들어 cook이라는 단어를 들어보겠습니다. Cook은 크게 동사와 명사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책에서 cook은 '요리사'라는 뜻으로 명사로 사용되었다면 'He is a great cook.'처럼 명사의 자리에서 쓰일겁니다. 만약 cook이 '요리사'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지 몰랐던 사람이라면 왜 cook이 저 문장에서 저렇게 사용되었는지 알 수 없을 테고 내용을 이해하기에도 부드럽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사전을 사용해서 cook이라는 단어가 동사 외에도 명사의 뜻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게 되면 추후에 다른 책을 읽다가 같은 의미로 쓰인 cook을 본다면 쉽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겁니다.
단어 뜻이 여러개이면 끝까지 다 보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영어 단어 하나에는 정말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단어들의 다양한 뜻은 비슷비슷해서 하나만 알아도 문장을 이해하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단어들은 '어떻게 한 단어에 저렇게 다르고도 다양한 뜻이 있지' 싶을 정도로 뜻이 다양한 단어들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르는 어떤 단어가 그 문장에서 어떤 뜻을 사용되었는지 정확히 알아내는 것은 정말 중요한 작업니다. 뜻 하나를 잘못 해석했다가는 작가의 의도와 전혀 다른 방향으로 책을 읽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면 'stand'를 들 수 있습니다. Stand는 아주 기초 단어로 초등학생때부터 뜻을 외웠을 겁니다. 의미로는 '서다'로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stand에는 '참다'라는 아주 다른 의미도 내포되어 있습니다. 'I can't stand her'이라는 문장이 책에서 나왔다고 상상을 해봅니다. '서다'라는 뜻으로만 이 단어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나는 그녀를 설 수 없다?'라는 말이 되지 않는 문장이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앞뒤 상황과도 맞지 않는 문장일 것입니다. 이럴 때는 꼭 사전을 사용해서 단어의 뜻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실제로 사전에 stand라고 검색을 하면 10개가 넘는 뜻이 나옵니다. 모든 뜻을 다 읽어보고 하나씩 뜻을 문장에 대입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앞뒤 문장과 문맥에 어울리는 단어의 뜻을 찾는 겁니다.
위에서 '시간이 꽤 걸리는 작업일 될 수도 있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스토리 흐름이 이해가 안 되서 단어 뜻을 찾기 시작했는데 한 단어의 뜻이 stand처럼 10개가 넘어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단어의 뜻을 하나씩 대입해서 맞는 것을 찾는 것도 쉽지 않은 작업일 거입니다.
하지만, 이 작업의 진행을 통해 얻는 것은 매우 큽니다. 첫번째, 단어의 뜻을 정성스럽게 찾는 과정에서 머리에 강하게 각인이 되어 오랫동안 잊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이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속도가 빨라지고 한 단어에 여러 뜻이 있다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이런 뜻도 있구나!'라는 발견의 기쁨도 느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 과정은 꼭 내용의 흐름이 이해가 되지 않을 때와 단어의 뜻이 전혀 유추가 되지 않을 때만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영어는 재미가 제일 중요하고 오랫동안 멀리 보고 유쾌하게 영어책을 읽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